관용구 5 일상 생활과 관련된 숙어 2 (2010/06/11)

音声を再生する
音声を保存する
iTunes で パソコンや iPod にダウンロードにする方法を見る

안녕하세요

도쿄도 다마시에 있는 한국어 교실 한교실의 팟캐스트 코너입니다.
오늘은 일상 생활에 관련된 숙어 시리즈의 마지막 편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먼저,사람의 성격이나 특성을 중심으로 한 관용구에 대해서 알아보겠어요. 정확하게 따지지 않고 대충 넘어가는 모양을 뜻하는 말로 일본의 ‘どんぶり勘定’가 있는데요, 한국어의‘주먹구구(식)’이라는 표현과 같은 뜻이에요. 일을 처리할 때 앞일을 생각하지 않고 무턱대고 처리한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어요. 그리고 겉으로는 순한 것처럼 행동하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본성을 드러내다의 의미인 ‘ねこかぶり’가 있어요. 한국어로는 ‘양의 탈을 쓰다’로 원래 본성이 나쁜 사람이 순한 양의 탈을 쓰고 남을 속이거나 해를 끼친다는 의미예요. 그 밖에, 한국 사람이 좋아하는 참깨를 일본어로‘ゴマ’라고 하는 데요, ‘ゴマをする’라는 일본어 표현이 있어요. 한국어로 직역하면‘참깨를 갈다’이지만 ‘아첨하다’, ‘알랑거리다’의 뜻 이예요. 일본의 참깨를 가는 모습과 한국의 아첨을 의미하는 제스처, 두 손바닥을 서로 비비는 모습이 서로 같다는 사실은 재미있어요.

또한, ‘당황하다’라는 의미의 일본어 표현에 ‘泡を食う’가 있어요. 는 한국어로는 ‘거품’으로 거품이 들어간 비슷한 관용구에는 ‘입에 거품을 물다’가 있어요. 직역하면 ‘口に泡を銜える ’이지만 ‘몹시 흥분해 떠들어 대는 상태’를 뜻해요.

현재 한교실의 팟캐스트에서는 더 나은 자료를 제공하고자 설문조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독자 여러분의 참여가 저조해, 지난 주에 예고해 드린 데로 지금까지 매주 보내드렸던 팟캐스트를 다음주부터는 격주로 보내드리게 되었습니다. 매주 구독해 오시던 분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과 지금까지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분들께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설문조사는 수시로 접수하고 있으며, 매주 구독을 희망하시는 분이 많을 경우는 다시 매주 보내드리겠습니다. 의견을 보내주실 때는 인터넷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팟캐스트란의 앙케이트를 이용하시거나 휴대폰 사이트의 강사/연락처의 메일 송신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더 나은 팟캐스트 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성원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

------------------------------------------------------------------------------------
주요단어 (重要単語)
・따지지 않고: 勘定しないで/計算しないで -- 따지다 (勘定する) + 지 않고 (否定)
・넘어가는: 終わらせる/やってしまう -- 넘어가다 (終わらせる) + (現在連体形)
・앞일을: 未来のことを
・무턱대고: 無鉄砲に/むちゃに
・순한: 素直な/従順な -- 순하다 (素直だ) + (現在連体形)
・떠들어 대는 상태: 騒ぎ立てる状態 -- 떠들다 (騒ぐ)+어 대다 (し立てる/し散らす)+ (現在連体形)
・제공하고자: 提供しようと/提供するために
・해오고 있습니다: してきています
・만들기에 힘쓰겠습니다: 作りに力を尽くします -- 만들다 (作る)+ (動詞や形容詞の語幹につく名詞化の語尾) +에 힘쓰다 (~に力を尽くす)+ (意思を表す)+습니다
 
Copyright(C) 2009-2016 Hangyosi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