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8 한국 음식 만들기: 떡국 (2009/12/25)

音声を再生する
音声を保存する
iTunes で パソコンや iPod にダウンロードにする方法を見る

안녕하세요

한교실의 팟캐스터 코너입니다. 이번 주부터는 한국 음식 만들기를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설날도 가까워지고 해서 오늘은 한국에서 설날 아침에 먹는 떡국 만드는 방법을 보내 드리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설날 아침에 떡국을 먹음으로써 한 살 더 먹게 돼요. 또한 떡국을 먹으면 다가올 새해에 행운이 온다는 말이 있어요. 찹쌀로 만든 떡이 대부분인 일본과는 달리 떡국은 맵쌀로 만들기 때문에 오랫동안 끓여도 형태가 흐트러지지 않고 남아 있어요. 떡국은 길게 뽑은 가래떡을 상온에 하루, 이틀 정도 놓아두고 딱딱해지면 비스듬히 얇게 썬 떡으로 만들어요. 그럼 지금부터 떡국을 만들어 봅시다.

먼저 육수나 멸치국물(다시)을 준비하는데요, 입 맛에 맞는 걸로 준비하시면 돼요. 육수는 시간도 걸리고 만들기가 힘드니까 여기서는 맛이 담백한 멸치국물을 이용해서 만들어 볼께요.

재료 (2 – 3 인분)
멸치 국물

마른 표고 버섯(채썬것)
계란
김(부순 김이나 채썬것)
대파
소금, 간장
쇠고기
3컵
500그램
1/4컵
1개
1장
1/2대
조금씩
100그램

만드는 방법
1. 멸치 국물에 표고 버섯 채 썬 것을 넣고 끓인다.
2. 떡은 물에 담갔다가(10-20분 정도) 체에 건진다.
3. 계란은 난. 백을 따로 해서지져 내고 마름모 꼴이나 채 썬다.
4. 1의 멸치 국물에 떡을 넣어 5분 정도 끓이고 나서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하고 대파를 넣고 한 번 끓인다.
5. 그릇에 옮겨 담고 채 썬 계란, 김을 얹는다.

음식 위에 장식하는 재료를 고명이라 하는데요, 가늘게 채 썬 쇠고기(불고기용)에 불고기 양념을 재웠다가 볶아서 같이 얹기도 해요. 그리고 계란은 지져내지 말고 떡국에 직접 둘러서 넣어주는 방법(줄알)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육수를 사용하실 때에는 시판용(레토르트) 곰탕이나 설렁탕을 사용하셔도 돼요. 고명은 멸치국물과 마찬가지로 준비하시면 되고요.

연말연시로 한교실 팟캐스터는 내년 1월 8일 까지 쉬고 1월 15일에 다시 뵙겠습니다. 다음에는 추운 날에 딱 맞는 콩비지 찌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팟캐스터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이나 감상을 들려주세요. 보내주실 곳은hangyosil.com

그럼 좋은 한해 되세요.

감사합니다.


http://www.hangyosil.com/podcast.rss ポッドキャスト用のファイルです。
 
Copyright(C) 2009-2016 Hangyosil. All Rights Reserved.